2010년 11월 15일 월요일

[금일마감-웹월드서비스전략Day] 웹서비스 전략에 대한 2010년 이슈 정리 및 2011년 전망 - 다음,SK컴즈,롯데닷컴,한경,KT등 -11월 16일

Agenda
1세션
10:00~10:40
2010년 국내외 웹 비즈니스 리뷰 및 2011년 전망
1. Facebook, Twitter 열풍은 계속될 것인가?
Facebook 현상의 Business Implications
Twitter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인가?
Cyworld, clog, me2day는 한국시장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인가?
Internet Business Model의 Globalization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2. App은 Web을 대체할 것인가? 또는 보완할 것인가?
Web vs. App
App-Based Venture의 지속적 창출과 생존 전략(특히 한국 태생의 경우)
Enterprise Mobility구현을 위해 App과 Web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모바일에 기반한 Business Model Innovation 전략

3. Next Big Thing은 무엇인가?
Next Big Thing의 후보들
NFC-Based New Business Models
AR(Augmented Reality)-Based New Business Models
Tablet-Based New Business Models

이경전 교수
경희대학교
Break Time
2세션
10:50~11:30
포털 관점에서 본 2010년 웹 동향 및 2011년 전망
1. 2010년 서비스 이용행태의 변화
모바일인터넷 시대 : 시간/공간의 한계를 넘어선 실시간성 이용 행태
소셜을 중심으로 한 정보 획득 이용행태

2. 2010년, 정체되었던 포털 구도의 변화
Open이 가져온 3rd Party와의 상생 구도
소셜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구도
컨버젼스 시장이 가져온 위기와 기회
포털 경쟁구도의 확대 : 글로벌 업체의 약진

3. 2011년 포털, 치열한 경쟁
Open, 소셜, 실시간을 화두로한 포털의 변화
컨버젼스 시장내 우위 선점을 위한 포털의 경쟁

이태신 상무
SK커뮤니케이션즈
Lunch Time
3세션
13:10~13:50
소셜 관점에서 본 2010년 웹 동향 및 2011년 전망
1. 2010년 웹 동향 : 소셜 웹의 시대 열리다.
스마트폰과 소셜 웹의 부상
소셜 웹이 가져온 패러다임 시프트

2. 3M 시대에서 프로슈밍, 롱테일, 바이럴의 시대로
적극적인 소비자가 뜬다.
프로슈밍, 롱테일, 바이럴 새로운 시대의 원칙으로 급부상

3. 2011년 웹 전망: 현실계와 가상계가 만난다.
소셜에 접목된 현실세계: 물리적 웹과 라이프 웹
제조업 2.0 과 유통 2.0

정지훈 미래칼럼니스트
Break Break
4세션
14:00~14:40
커머스 관점에서 본 2010년 웹 동향 및 2011년 전망
1. 2010년 주요 이슈
선전포고 그리고 적과의 동침
모두의 차별화로 독점은 상실되고
전통매체의 환경변화와 신규매체의 등장
가격 전쟁이 남긴 것

2. 2011년 전망과 제언
타겟 고객의 다양화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포인트
사이트 진화의 방향
지금까지와는 달라질 문화마케팅
효과는 없으나 포기할 수 없는 모바일과 SNS
새로운 시장을 찾아서
모른 척 할 수 없는 조직문화

이석원 팀장
롯데닷컴
Break Time
5세션
14:50~15:30
미디어 관점에서 본 2010년 웹 동향 및 2011년 전망
1. 2010년 인터넷 트렌드 : 시장 변화의 의미
뜨는 SNS, 지는 포털
주목받는 지식대중의 영향력

2. 새로운 시장의 기회 : 모바일 패러다임 부상
모바일 웹, 앱의 전성기
뉴스 유료화의 갈림길

3. 2011년 미디어 전략 전망 : 소통 그리고 신뢰
커뮤니케이션
컨버전스
콘텐츠

최진순 기자
한국경제신문
Break Time
6세션
15:40~16:20
스마트폰 관점에서 본 2010년 비즈니스 동향 및 2011년 전망
1. 1년 사이에 일어난 일
기술과 정책의 변화
스마트폰 보급대수의 변화
사용자 인식의 변화

2. 2010년, 서비스의 원년 = 비즈니스 토대 마련
모바일 킬러앱의 등장과 경쟁구도의 변화
모바일 비즈니스의 생태계 조성

3. 2011년, 비즈니스의 원년
모바일 광고 시장의 전망과 규모
모바일과 연계된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

김지현 본부장
다음커뮤니케이션
Break Time
7세션
16:30~17:10
아이패드 및 스마트 패드가 미칠 국내 비즈니스 판도 및 2011년 전망
1. Introduction : 태블릿 PC 열광 배경
태블릿을 거슬로 올라가..
- 2006년 아이패드와 유사한 기능 가진 UMPC 등장
- UMPC의 제품 포지셔닝 및 기술적 제약
아이패드 성공배경

2. 태블릿 PC, 계속 성공할 것인가? 영향력은?
태블릿 PC 가 가져올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태블릿 PC의 미디어 부문별 영향
태블릿 PC 등장은 모바일 혁명 주도하려는 한국에 기회로 작용

3. 스마폰, 태블릭, 다음은? 스마트 TV
스마트TV 개화 배경
스마트TV 성공할 것인가?
성공했을때의 영향력

이가근 연구원
하나대투증권
Break Time
8세션
17:20~18:00
스마트 TV 국내외 최신 동향 및 2011년 전망
1. 스마트TV 글로벌 동향
2. 스마트TV의 국내 파급력 및 움직임
3. 2011년 5대(大) 관전 포인트별 전망

송민정 박사
KT경제경영연구소

이경전 교수 / 경희대학교
現,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비즈니스 모델 연구소 소장(http://bmer.net/)
MIT Mobile Experience Lab. 풀브라이트 초빙교수(2009) (http://mobile.mit.edu/)
UC Berkeley BEST Lab. 풀브라이트 초빙교수(2010) (http://best.berkeley.edu/)
CMU Robotics Institute 초빙과학자(1996-1997)
現, (사)국제전자상거래연구센터 부소장(http://icec.net/)
現, (주)예스이십사 사외이사
KAIST 경영과학 학사, 석사, 박사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 박사(수료)
세계인공지능학회 혁신적 인공지능응용상 2회 수상(1995, 1997)
[저서]
우리는마이크로소사이어티로간다,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U-Society, 인터넷 사업 모형과 전략, e-Business 용어 사전 등
[프로젝트]
BC카드(2009), SK Telecom(2007-08), 삼성종합기술원(2008), NHN(2007) 등과 인터넷,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전략 수립 프로젝트 수행
[강의이력]
SK텔레콤 CEO Academy, 서울대 CEO과정(GLA CEO, 전자상거래 CEO,정보통신정책과정) 등
이태신 상무 / SK커뮤니케이션
現, 2010년 SK커뮤니케이션즈 포털본부장
2009년 SK커뮤니케이션즈 오픈플랫폼 담당
2006년 코난테크놀로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정지훈 미래칼럼니스트
現, 관동의대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장 / 교수
前, 우리들병원 생명과학기술연구소장
前, 미국 Cedars-Sinai Medical Center(2004~2007) 연구과학자
대한의료정보학회 학술위원 (2002 ~)
대한의사협회 정보위원 (1996 ~ 2001)
전자신문 미래컬럼 필자 (2009 ~ )
現, 관동의대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장 / 교수
남가주대학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A) 의공학박사
[저서]
제 4의 불, 열음사 2010년 01월
전자신문 미래칼럼, 시사 IN IT칼럼, 중앙선데이 OPINION 칼럼 집필중
웹서비스 - A Whole New World!, 한빛미디어 2002
델파이 4 모든것, 인포북, 1999, 정지훈, 신현묵 공저
이석원 팀장 / 롯데닷컴
現, 롯데닷컴 IMC팀장
U.S. SBA(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롯데닷컴 마케팅기획팀장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최진순 기자 / 한국경제신문
現, 한국경제신문 기획조정실 미디어담당 기자
現, 중앙대학교 미디어공연영상대학 신문방송학부 겸임교수
現,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ML포럼 운영위원
미국언론연구원(API) 온라인저널리즘 디플로마 수료
前, 서울신문 편집국 기자
前, 한국언론재단 KINDS TF팀장
前, 한국온라인신문협회 기획분과위원/운영위원
[저서]
온라인신문, 경쟁과 생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공저
신문도 TV도 죽었다 <중앙일보시사미디어> 2006 공저
한국신문의 뉴미디어혁신 <박문각> 2006
뉴스의 혁명, NewsML <박문각> 2008 공저
프로젝트[논문과 보고서]
뉴스 저작물 이용 활성화 연구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공저), 2010
방송.통신 융합시대 인터넷 정책현황분석 및 주요이슈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보고서(공저), 2008
강의이력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법무부, 중앙공무원교육연수원 등 정부부처 강연
한국케이블TV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강연
강원일보, 전남일보 등 지역신문 강연 / 한국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등 중앙일간지 강연
한국외국어대, 경희대, 서강대, 세종대 등 주요 대학 강연
김지현 본부장 /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SU 본부장
前, 충주대학교 전자계산학과 겸임교수
캠퍼스21, 행자부, 법무부, 정통부 등의 전문강사
MBN, EBS, LG홈쇼핑, 현대홈쇼핑 등의 방송활동
[프로젝트]
모바일 다음지도, 마이피플, 다음앱과 한메일 Express, 다음 캘린더
[강의이력]
오마이뉴스, ZDNET, 아이뉴스24,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http://goo.gl/ewNY)
[저서]
대한민국 E-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몸값 10배 올리는 셀프 브랜딩
웹2.0 시대의 성공전략 UCC 마케팅
21세기북스 모바일 이노베이션 외 45여권 (http://bit.ly/oojoo)
이가근 연구원 / 하나대투증권
現 하나대투증권 반도체/디스플레이 애널리스트
IBK투자증권 반도체/디스플레이 애널리스트
신영증권 통신장비/통신 서비스 애널리스트
하이닉스 반도체 해외영업&마케팅
09~10년 매경 이코노미 베스트 애널리스트
한경 비즈니스 베스트 애널리스트
Fnguide/조선일보 베스트 애널리스트
송민정 박사 / KT경제경영연구소
現 KT, 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
前, Prognos(스위스 바젤) 객원 연구원
프랑스 INT(정보통신대학원) 과정 수료
스위스 쮜리히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강의이력]
성균관대학교 강사
서강대학교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연세대학교 강사
KBS연수원, KT연수원등 특강 강사
본 메일은 발송전용메일이라 답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궁금한 점이나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고객지원센터' 로 연락 주십시오.
회원가입시 입력한 정보 및 비밀번호 변경은 '회원정보 수정' 에서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