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16일 금요일

[마감임박] 웹사이트 벤치마킹을 통한 평가 및 리뉴얼 전략 & 사례 - 9월 21일 - 이비피알컨설팅 전민수 대표

PATTERN 1 사용자의 웹 라이프사이클을 벤치마킹하라
사용자의 웹 라이프사이클을 벤치마킹하지 않고 웹 기획을 하게 되면, 사용자의 사고보다 운영자의 사고를 기준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눈높이와는 전혀 다른 기획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 현황과 일상생활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또 인터넷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라이프사이클을 분석한다.
PATTERN 2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벤치마킹하라
경쟁사나 자사의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각인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조사 방법과 목적을 설명한다. FGI 조사 방법과 토론 진행, 시사점 도축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다룬다.
PATTERN 3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벤치마킹하라
프로젝트 초반에 논란의 소지가 될 수 있는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나 콘셉트, 아이디어 등은 대개 추상적인 경우가 많다. 이런 추상적인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구체적 개념으로 정의하여 요구사항에 대한 서비스별 세부 속성을 정의한다.
PATTERN 4 경쟁사의 웹 서비스 메뉴와 차별성을 벤치마킹하라
유사한 사이트 혹은 경쟁 사이트의 운영 목적과 전체 콘텐츠 구조, 서비스 성격, 타 사이트에 비해 매력적인 서비스 등을 정의하여 자사와 비교분석한다. 특히 웹 서비스의 차별성을 비교분석하여 자사의 장단점을 보완한다.
PATTERN 5 베스트 사례를 찾는 웹 사이트 평가 지표를 개발하라
벤치마킹을 수행하기에 앞서 콘텐츠, 정보 구조, 사용자의 편의성, 디자인 등 평가 지표를 작성한다. 이 중 유용성 평가 항목 사용자의 의견 조사 등을 해당 업종별로 개발한다.
PATTERN 6 웹 서비스의 개선점과 서비스 구성 방안을 제시하라
벤치마킹한 결과를 벤치마킹 지표에 기입한 후 평가 항목별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분석하여 자사의 서비스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PATTERN 7 퍼소나와 유저 시나리오를 활용하라
사용자를 가상의 캐릭터, 즉 퍼소나로 만들어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한다. 왜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싶어 하는지, 웹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지 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테마에 적합한 특성을 뽑아 활용할 수 있다.
PATTERN 8 웹 히스토리를 벤치마킹하라
웹사이트의 개편 전후를 비교분석하여 콘텐츠, 정보 구조, 사용자의 편의성, 디자인 등 사이트 설계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배운다.
PATTERN 9 외국어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라
외국어 웹 사이트를 설계할 때에는 외국인이 어떤 서비스를 좋아하는지, 어떤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지, 좋아하는 색상은 무엇인지 등을 꼼꼼히 분석한다. 외국인의 취향에 맞추기 위해서는 외국 웹 사이트를 벤치마킹해 외국인의 감성적 사고를 이끌어 낸다.


Agenda
1세션
10:00~10:50
패턴1. 사용자의 웹 라이프사이클을 벤치마킹하라
1. 왜 웹 기획 실무자는 웹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해야 하는가
2. 웹 라이프사이클이란 무엇인가
3.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웹 사이트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4. 웹 라이프사이클에 관한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5. Case Study
2세션
11:00~11:50
패턴2.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벤치마킹하라
1.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2.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
3.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벤치마킹 하는 이유
4. 웹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발견하기 위한 FGI 조사 방법
5. FGI 조사 방법을 활용한 자사 웹 브랜딩 이미지 구축화
6. Case Study
Lunch Break
3세션
13:00~13:50
패턴3. 클라이언트의 추상적인 요구사항을 구체적인 사고로 전환하라
1. 왜 클라이언트의 추상적인 요구사항을 구체적 개념으로 전화해야 하는가
2.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인터뷰 방법
3. 클라이언트의 추상적인 요구사항과 관련된 적합한 사례를 찾아내자
4. 서비스별 벤치마킹 수행 방법
5. 벤치마킹 검토 회의 운영 방법
6. Case Study
4세션
14:00~14:50
패턴4. 경쟁사의 웹 서비스 메뉴와 차별성을 벤치마킹하라
1. 왜 웹 서비스의 성격을 정의해야 하는가
2. 웹 서비스 구성도를 작성하라
3. 서비스 제공 목적과 서비스 역할이 적합한지 검토하라
4. 메뉴별 특징을 분석하라
5. 서비스의 차별성을 분석하라
6. Case Study
5세션
15:00~15:50
패턴5. 웹 사이트 평가 지표를 개발 방법
패턴6. 웹 사이트 평가를 통해 웹 서비스의 개선점과 구성 방안을 제시하라

1. 리뉴얼 사이트 개선을 위한 웹 사이트 평가와 평가 항목
2. 리뉴얼 사이트를 위한 웹 사이트 평가 지표를 개발하라
3. 웹 사이트 평가 지표를 활용하여 웹 사이트 벤치마킹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4. 베스트 사례를 비교 분석하라
5. 베스트 서비스의 화면 구성 요소를 검토하라
6. 웹 서비스 구성 방안을 제시하라
7. 웹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라
6세션
16:00~16:50
패턴7. 퍼소나와 유저 시나리오를 설계하라
1. 퍼소나란 무엇인가
2. 퍼소나의 구성 요소
3.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라
4. 시놉시스를 작성하라
5. 서비스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6. 감성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7.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6세션
17:00~18:00
패턴8. 웹 히스토리 분석
패턴9. 외국어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라

1. 왜 웹 히스토리를 분석해야 하는가
2. 웹 히스토리 분석으로 논리성을 부여하라
3. 외국어 사이트 벤치마킹 유형



전민수 대표이사 / 이비피알컨설팅
現, 이비피알컨설팅(웹사이트 진단 및 개선 전문 컨설팅 회사) 대표이사
CYBER SERI 세리 웹사이트평가그룹(www.seri.org/forum/wsvg) 시삽
(사)한국웹사이트연구원 원장
[프로젝트]
LG전자, LG그룹, 한국관광공사, BC카드, 서울시청, 경기도, 강원도, 부천시청, 김해시청 등
[강의]
비즈델리, 삼성SDS멀티캠퍼스, 한국생산성본부, 연세디지털헐리우드, 서울시청 외 200회 이상 강의
[저서]
웹사이트 벤치마킹의 9가지 패턴 / 2009 / 멘토르
본 메일은 발송전용메일이라 답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궁금한 점이나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고객지원센터' 로 연락 주십시오.
회원가입시 입력한 정보 및 비밀번호 변경은 '회원정보 수정' 에서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