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31일 수요일

[금일마감]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배경 이해와 활용 & 실습 - 9월 1일 - 메시지디자인연구소 김광일 소장

왜 스토리텔링이 issue인가?
스토리텔링을 통한 의도한 RESPONSE VS.의도하지 않은 RESPONSE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한 "몰입"
1. 좁고 깊게 주의를 집중하는 것. 2. 행동과 의식의 통합
3. 실패에 대한 두려움 사라짐. 4. 자의식이 사라짐
5. 시간 개념이 왜곡됨 6. 경험 자체가 보상이다.
Autotelic(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하다.
Agenda
1세션
10:00~12:00
프롤로그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 의사소통의 두 수단
숫자(과학) : 결과가 명확함. 설명과 증명에 유리, 분석적
글자(문학) : 소통을 중시함. 설득에 유리, 종합적

2. 설명과 설득의 차이
뱀장사(설득)와 교사(설명)의 사례
설명의 대상 : 결정된 것(과거) - 정보화시대에 '팩트'의 중요성 감소
설득의 대상 : 결정해야 할 것(미래) - 공감 - 행동으로 옮기게 함
뉴스 기사 비교(사실 전달 VS 감성 전달)

3. 기업이 스토리텔링에 주목하는 이유
변화의 시대('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감성경영의 시대(디지로그, 드림소사이어티)
지식경영의 시대(정보와 경험의 체계화 = 스토리텔링)
ex) 제록스 복사기는 어떻게 고쳐지는가("스토리 이코노미")
ex) 스티븐 데닝 세계 은행 변혁 사례("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4. 스토리텔링 확산 추세
지하철 결혼식(스토리텔링의 위력을 보여준 사례)
PD 수첩 -> 공포 확산(정서를 움직임) ->촛불집회
광고, 마케팅 사례
스토리텔링학과(대학)
웅진코웨이 홈페이지 = 감성적 형식 + 스토리(뉴스)
Lunch Break
2세션
13:00~14:50
스토리텔링 개요
1. 스토리텔링의 정의
story + tell+ing = 이야기로 말하기(목적성), 전달하기, 연속, 휘발성

2. 스토리텔링의 효과
구체적이다(체험, 경험을 전달)
- '안네의 일기'는 한 개인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비극을 실감나게 전달(추상적인 숫치 제시보다 효과적)
- 스티브 잡스의 '졸업 연설'이 유명한 것도 같은 이유임
흥미있다
- 오감을 자극해 흥미를 유지시킨다('피 흘리는 늑대 사례')
-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드라마, 소설, 영화를 좋아한다
* 인지적 흥미 VS 감성적 흥미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 '이솝 우화'
- 축적된 데이터를 엮어 핵심 관점을 전달
문제 해결 중심이다
- 스토리에는 늘 갈등, 즉 문제가 있다
"대화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문제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고객 설득은 물론 직원 개인과 부서, 회사의 상황과 문제점, 해결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찾아내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스티븐 데닝)
3세션
15:00~16:50
스토리텔링 활용
1. 활용 영역
고객 설득 및 참여 유도
변화 설득 및 참여 유도
우수 사례 수집 및 전파
직원 교육

2. 활용 사례
CEO 메시지, 회사 비전 전파
ex) 여덟 가지 리더십 내러티브 패턴("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변화 유도 및 관리
ex) 모니터 내용을 스토리로 전달(story Quest)
ex) Best Practice 발굴, 전파
직원 교육
ex) e러닝
ex) 영업사원 화법개발 : 프리젠테이션, 협상, 제안, 토론, 서비스, 기획
스토리 마케팅
ex) 삼장법사 주문은 스토리(손오공의 사고를 통제)
ex) story buying process
브랜드 홍보

3. 수집방법
대내,외 공모
BR(blogger relations - 블로거와 관계 만들기)
홈페이지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사용 후기 등)
학습팀 운영

4. 기업에서 잘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직원들이 스토리를 만들고 가공할 수 있어야 대내,외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나 스토리 제작 능력이 부족함
* 스토리는 일방향이지만, 기업의 스토리텔링은 쌍방향이다
* 외부 업체에 의뢰가 일반적이나 설득력 부족할 수 있음
주제를 명확하게 뽑아내지 못함
* 데이터를 엮어 핵심을 뽑아내는 기술
4세션
17:00~18:00
스토리텔링 만들기
1. 네 가지 요소("스토리텔링의 기술")
메시지(주제)
갈등(문제)
등장인물(선한 사람, 악한 사람)
플롯(배치)

2. 스토리 기본 구조("천 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조지프 캠벨)
상황(시간, 공간, 인물)
전개(문제 발생)
(질문: 왜? 어떻게 해결하지? 어떻게 될까?)
결말(결론) -> 비즈니스 라이팅은 역피라미드
* '민토 논리학' 도입부 보충 설명

3. 이야기로 엮기(선형적)
데이터 수집 및 정리
스토리 만들기
* 시나리오 플래닝

4. 표현의 기술
비유, 유추, 추론, 맥락의 이해와 활용

5. 스토리텔링 소재 발굴하기
사용자 review

김광일 소장 / 메시지디자인연구소
메시지디자이너 (Message Designer)
언더그라운드 인디 스토리텔러 (Underground Indie Storyteller)
現 메시지디자인연구소 소장
現 KED한국기업분쟁해결 교육연구소 부소장
現 도서출판 [부귀영화] 대표
前 (호주)광고기획프로덕션, 경영교육컨설팅, 기업교육컨설팅[我談齋], 민주시민교육단체[EDU PLAN], 한경닷컴 근무
호주 JMC오디오엔지니어링 스쿨에서 오디오, 디지털미디어, 텔레비전, 필름(영상, 시나리오) 공부
시드니 대학교 대학원에서 디자인사이언스 석사
중앙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HRD) 고위지도자과정
경희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학 공부
[수상경력]
Graduate Award. Honor Student(University of Sydney) 2001
Graduate Award. Honor Student(University of Sydney) 2002
University short film festival in Sydney《The Communication》Award Citizen's Choice . 2001
[강의이력]
2003년부터 대학교, 기업, 공공기관, 병원에서 1000회 이상 강의
[저서]
직무교육강사 트레이닝 북, 노동부/KLA
씨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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